크리스토퍼리더쉽

0
170

f1d37fca92434f09d024ecb9f15557df_1422850021_94.jpg 

 

교재 이미지
그는 빛이 승리하려면 용기와 확신에 찬 한 사람 한 사람이 그 사상의 시장 바닥으로 들어가야 한다는 개인적 책임에 주목했다. 빛은 어둠보다 항상 강하다. 그러나 이것이 진실이기 위해서는 말할 수 있는 용기가 있어야 하고 남을 리드할 수 있는 스킬을 개발해야 하지 않으면 안된다. (Armstrong, Richard, Out to change the World, A Life of Father James Keller, The Crossroad Publishing Company, New York, 1984)  

제임스 켈러 신부가 크리스토퍼라고 부르는 운동을 공식적으로 시작한 것은 세계 2차 대전이 끝났을 때이다. 크리스토퍼란 단어는 그리스도를 전파하는 사람을 뜻하는 그리스어 Christophoros에서 유래되었다. 크리스토퍼들은 이 세상에 유대-기독교 원리를 전파하도록 사람들에게 동기를 불어 넣을 것이다. 크리스토퍼들의 일차적 사명은 미디어를 통해 복음(good news)을 전파하는 것이었다.

크리스토퍼의 창설자인 제임스 켈러 신부는 1949년 디트로이트의 에드워드 문니(Edward Mooney)대주교를 찾아가 디트로이트 관구 소속의 커리어 가이던스 학교(Career Guidance School)를 스폰서 할 것을 요청했다. 그래서 크리스토퍼 원칙을 구체적으로 응용해 갈 방법을 찾을 생각이었다.  

1951년 중반, 브레스나한(Thomas Bresnahan) 신부는 교육, 정부, 기업, 노동, 사회 서비스 그리고 과학의 핵심적 분야에는 활동적인 그리스도 전도자는 아니지만 이미 고귀한 사상을 가진 사람이 많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들이 활발한 그리스도 전도자로서의 역할을 못한 것은 단지 주도 권을 잡을 자신감과 노하우가 부족 하였기 때문이었다.
photo1photo2photo3
이 훈련 과정을 미국, 캐나다, 스페인, 멕시코, 한국 등에 전파하는 일과 관련된 또 다른 사람들과 조직들이 있으나 그것을 얘기할 필요는 없을 것 같다. 여기 서는 수 많은 크리스토퍼 리더들의 위대한 헌신을 통해서 오늘의 크리스토퍼가 가능했다. 우리는 그들의 노고에 감사한다.

강조하고 싶은 것은 이 프로그램에 대한 필요가 전보다 더욱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크리스토퍼 정신(Christopher ideal)의 진실은 단순하며 이해하기 쉽다. 그 훈련 방법론 역시 67년 전과 마찬가지로 오늘날에도 역시 매우 효과적이다.

여러분이 이 중요하고 보람있는 일을 할 수 있도록 선택받은 것은 우연이 아니다. 여러분은 이제 자기중심적이고 편협한 마음이 추구하는 그런 어둠을 받아들이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이 모인 네트워크의 일원이 되었다. 우리가 남에게서 최선을 바라보고, 세상에 빛을 밝히기 위해 일할 때, 무한한 선(limitless goodness)을 볼 수 없게 만드는 것이 바로 어둠이다.

당신이 아니면 누가하겠는가?

제임스 켈러 신부가 계속해서 신도들에게 말했듯이 "당신이 이 세상을 바꿀 수 있다!" "You can change the world!"
범 종파적이고 모두에게 열려 있다
크리스토퍼 철학은 그 동기에서는 분명히 기독교적이다. 이 사실을 변명 하거나 움추릴 필요는 전혀 없다. 이 프로그램은 그리스도와 닮은 행동을 증대시키려는 목적을 가진 영적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주목할 것은 크리스 토퍼 리더십 강의가 특정 종교와 무관하게 모든 사람들에게 효과적으로 교육되어졌다는 것이다. 빛의 전도사가 그리스도 전도사로 바뀌는 것에 오히려 비 기독교인들이 더 편안해 한다.

아시아에서 유교나 불교는 빛과 어둠의 비유를 아주 효과적으로 만들어 낸다. 켈러 신부는 세상에 미치는 크리스토퍼 활동의 힘을 설명하기 위해 "어둠을 탓하기 보다는 한 자루의 촛불을 켜는 것이 낫다"는 중국 격언을 채택했던 것이다. 성 프란시스의 기도문은 모든 종교에 공감을 주는 것 같다. 이 프로그램의 아름다움은 모든 참가자들이 그들의 견해를 표현할 동등한 기회를 갖는다는 것이다. 이 강의는 이슈에 대해 토론하거나 사람 들이 가진 신조를 교정시키는 공간이 아니다. 그런 것이라면 수강생들은 정신적 스승 이나 신학자들에게 자문을 구해야 할 것이다.
크리스토퍼란?
크리스토퍼란 말은 그리스도를 전파하는 사람(Christ-Bearer)이라는 뜻 이다. 우리 각자는 타고난 재능을 충분히 개발하고 세상을 위해 우리가 가진 자원을 사용하여 세상을 더 행복한 곳으로 만들라는 소명을 가지고 태어났다.
크리스토퍼의 정신
나는 사명을 가지고 태어났다
나는 이 세상에서 오직 나만이 할 수 있는 일이 있다.
살아가는 사명을 아는것이야 말로 자아에 대한 건강한 감각을 얻는 길이다.
나는 변화를 만들 수 있다
스스로는 자신의 노력이 별 것 아닌 것으로 보일지는 모르 지만, 그 노력이야말로 장애요인을 극복하는데
필요한 모든 것이 될 수 있다. 용기를 갖고 자신의 마음가는 대로 한다.
나는 긍정적이고 건설적인 행동으로 기적을 만든다
불평은 귀중한 시간과 에너지의 낭비가 될 수 있다. 긍정적으로 살아간다.
크리스토퍼의 정신

 

SHARE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